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 저축계좌

by 평범한가정 2020. 2. 27.

청년 저축계좌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저축계좌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정책은 기본적으로 청년들이 목돈 마련하기에는 좋은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돈 마련이 꼭 필요한 청년들이라면은 꼭 한번 살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청년 저축계좌이란 무엇인지부터 그 외에도 신청방법 및 조건들에 대해서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저축이란


청년 저축계좌 즉 청년들이 주된 대상인데 주로 임시직, 계약직 저소득층의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이라고 생각하시면은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저소득층은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의 소득층을 말하는데, 가난한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정책이 청년 저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청년들의 기초생활수급자로의 진입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더 나아가 중산층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으로 청년 저소득의 대물림을 차단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년 저축계좌


청년 저축계좌 혜택 내용들을 살펴보면은 청년이 매달 10만원씩 저금하면은 3년에 360만원 정도 저금할 수 있는데, 이를 정부가 근로 소득장려금이라고 해서 30만원을 더 적립해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은 3년 뒤에는 총 1,440만원으로 되는것으로 청년 저축통장 즉 청년통장 하나만 만들어 놓으면은 아르바이트하시는 분들이나 소득이 적은 분들에게는 엄청난 혜택을 마련해 주는 정책인것 같습니다.


실제로 청년 저축계좌 대학생 중에서 고소득으로 아르바이트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나 대부분 일반적인 대학생들은 아르바이트해서 목돈을 모을 수가 어렵기 때문에 이를 정부가 지원해 준다면은 엄청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만약에 청년 저축계좌 조건에 맞지 않을 경우에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라고 해서 청년들을 위해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자율보다 최대1.5% 우대금리를 적용해주는 것도 있습니다. 이는 19세~29세 청년들이 대상이며,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의 근로소득자로 무주택 세대주 및 세대원이면은 청년 누구나 신청이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청년희망 키움통장이라고 해서 3년동안 매달 10만원씩 적립하면은 매달 30만원씩 지원받아 총 1,500만원의 목돈을 장마할 수 있는 정책도 있다고 하니 살뜰하게 살펴보시는 것도 청년들이 목돈마련하는데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청년 저축계좌


요즘은 워낙에 청년들을 위한 정책들이 다양하게 있어서 청년 저축계좌 하고 청년 내일채움공제와 헤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비슷한 정책들이지만 차상위계층 기준에 한해서 구분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은 차상위계층 기준 관련해서도 궁금하실텐데요.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의 15세~39세 차상위계층 청년이 대상이며, 그 외에도 중소기업 정규직과 아르바이트 및 임시직 계신 청년분들을 말할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청년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국민 기초 생활 보장 계산해보기를 선택하셔서 본인에 기초자료를 입력하면은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아님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하셔서 간편하게 알아보셔도 된다고 합니다.



혹여나 청년 내일채움공제 혜택을 받으시는 분이라면은 중복 혜택을 받을 수 없다고 하니 알고 계시면은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이고 청년 저축계좌 정책은 저소득 청년들로 아르바이트 및 소득이 적은 청년분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 마련된 정책이라서 본인 스스로가 잘 알아보시고 어느 쪽이 자기한테 이익이 되는지 생각해 보시고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청년 저축계좌 조건

첫번째. 차상위계증의 청년들이 대상이며, 기준 중위소득50% 이하의 청년들.

두번째. 15세~39세 청년들

세번째. 중소기업에 정규직이 아니더라도 아르바이트나 임시직인 청년들.

네번째. 월 소득이 145만원 이하인 청년들.

다섯번째. 국가공인자격증 취득(1개이상)하신 청년들.

여섯번째. 교육 이수한 분들로 연 1회씩 총3회 이수 한 청년들.

특히나 여기서 다섯번째인 국가공인자격증은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자격증으로 일반적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기타 시행처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말하는 것입니다. 자격증 시험 종류로는 건설, 경비, 청소, 경영, 회계, 사무, 문화, 예술, 디자인, 사회복지등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청년 저축계좌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아쉽게도 현재는 신청방법이나 신청기간, 시행방법 관련해서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경제활력 대책으로 상반기에는 출시 된다고 하면서 2020년4월1일 시행예정으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4월1일도 시행예정인거지 앞으로 당겨질 수도 있고, 아님 뒤로 미뤄질 수도 잇어서 실제 운영방안이나 시행일자는 모르는 상태입니다.



실제로 청년들의 리얼한 삶의 고민들에 대해서 이러한 정책들은 청년들에게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최저임금이나 주52시간 근로시간제 도입, 부부동시 육아휴직 신설, 가족돌봄 휴가 신설, 가족 돌봄 근로시간단축 단계별 시행, 국민내일배움카드 시행, 근로자 휴양콘도 이용대상 확대, 4대 보험료율 인상, 퇴직금 중간정산 및 중도인출 요건 강화 정책등 2020년도에 새롭게 생긴 정책들도 같이 알아보시면은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청년의 기본생활권 보장과 청년 복지를 지원하는 등 청년문제를 청년들이 직접해결 할 수 있는 시스템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는 청년정책 있어서 현안을 직접 발굴하고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 정말 좋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점점 어려워지는 경제상황에서 청년들의 저축과 재테크 어려운 시기이지만, 일반은행 적금보다 더 많이 주는 정부정책들은 무시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